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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예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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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1학기 학교폭력예방 학부모 비대면 연수물(5월26일)
작성자 김현정 등록일 20.07.01 조회수 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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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이란?

"학교폭력"이란

학교 안이나 밖에서 학생 사이에 발생하는 신체·정신 또는 재산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2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력, 감금, 협박, 약취·유인, 명예훼손·모욕, 공갈, 강요·강제적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주는 행동 모두를 학교폭력으로 정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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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의 유형

1. 신체폭력

고의적으로 건드리거나 치는 등 시비를 거는 행위, 때리는 행위(다른 사람을 시켜서 때리는 행위 포함), 목을 조르는 행위, 꼬집는 행위, 장난을 가장해서 심하게 때리거나 밀치는 행위, 신체적인 위협을 가하는 행위, 학용품 등 물건이나 흉기를 이용해서 상해를 입히는 행위, 신체부위에 침을 뱉는 행위

2. 사이버폭력

정보통신망을 이용하여 남에게 해를 가하는 행위, 학교 게시판이나 인터넷 사이트에 특정인에 대해 비방· 험담하는 글을 올리는 행위, 특정인에게 이메일이나 휴대전화 등을 통해 비난하는 메시지를 보내는 행위, 특정인에 대해 안티카페를 만들어 험담하는 게시글을 올리고 공유하는 행위, 특정인에 대해 허위의 사실 을 다른 사람에게 휴대전화 문자로 발송하는 행위, 특정인의 휴대전화번호를 인터넷상에 유포하는 행위, 특정 행동을 사진이나 동영상으로 찍어 본인에게 수치심을 주는 행위

3. 언어폭력

말로 위협하거나 협박하는 행위, 욕설을 하는 행위, 험담을 하는 행위, 조롱하거나 비웃는 행위, 모욕을 주는 행위(다른 사람이 누군가를 모욕하도록 설득하는 행위 포함), 약점을 들춰서 괴롭히는 행위, 본인이 싫어하는 별명을 부르며 놀리는 행위, 나쁜 소문을 퍼뜨리는 행위

4. 따돌림

고의적으로 따돌리는 행위, 말을 걸어도 대답하지 않고 무시하는 행위, 다른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게 하는 행위, 친구의 접근을 막는 등 따돌림을 부추기는 행위, 주변 친구들이 도우려는 것을 방해하는 행 위, 책상, 소지품 등을 감추거나 버리는 행위

5. 금품갈취

돈이나 물건을 빼앗거나 감추는 행위, 돌려 줄 생각이 없으면서 돈을 요구하는 행위, , 문구류 등을 빌 린다며 되돌려주지 않는 행위, 일부러 물품을 망가뜨리는 행위

6. 강요

본인의 의사에 반하는 행동을 강요하는 행위, 속칭 빵 셔틀, 와이파이 셔틀, 과제 대행, 게임 대행, 심부 름 등 을 강요하는 행위, 협박 등으로 상대방의 권리행사를 방해하거나 해야 할 의무가 없는 일을 하게 하는 행위

7. 성폭력

상대방에게 폭행과 협박을 하면서 성적 모멸감을 느끼도록 신체적 접촉을 하는 행위, 성적인 말과 행동 을 함으로써 상대방이 성적 굴욕감, 수치감을 느끼도록 하는 행위, 폭행·협박을 하여 성행위를 강제하거 나 유사 성행위, 성기에 이물질을 삽입하는 등의 행위

1. 사소한 장난, 정서적 괴롭힘도 학교폭력이 될 수 있습니다.

장난을 빙자한 꼬집기, 툭툭 치며 괴롭히는 행동, 힘껏 밀치기, 겁을 주는 행동 등 상대에게 괴로움을 주는 많은 행동들이 학교폭력에 해당하는 행위입니다. 아이들에게 사소한 장난이라도 친구를 괴롭히는 행동을 하지 않도록 주의시켜 주십시오.

2. 자녀의 이야기와 교사의 이야기에 모두 귀 기울여 주십시오.

아동이 친구와의 갈등상황에 처했을 때 많은 경우 자신에게 유리한 이야기만 전하거나 과정, 내용을 바꾸어서 부모님께 전달하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갈등상황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이의 이야기만 듣고 판단하기 보다는 선생님의 의견과 상황설명을 함께 들어 주십시오.

3. SNS를 통한 사이버폭력에 주의를 기울여 주십시오.

최근 스마트폰을 통한 SNS과 아이들 사이에서 활성화 됨에 따라 SNS를 통한 욕설, 비방, 인신공격 등의 사안이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사용하는 SNS에 관심을 기울여 주시고 관련된 사안이 발생할 시에 해당 대화내용을 보존하여 주십시오.

4. 따돌림을 선동하는 행동을 엄하게 주의시켜 주십시오.

특정 친구와 사이가 나쁜 것 자체는 학교폭력이 아니지만, “○○이와 놀지 말자.”, “○○이는 좀 별로지 않냐? 이번에 걔는 부르지 말자.”와 같이 따돌림을 선동하는 말과 행동은 학교폭력에 해당하는 행위입니다. 따돌림 문제는 학교뿐만 아니라 방과후에도 많이 발생하는 만큼 따돌림을 선동하지 않도록 가정에서도 지도해 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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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 없는 학교를 위한 수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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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가 알 수 있는 학교폭력의 징후

피해학생의 징후

가해학생의 징후

몸이 아프다며 학교가기를 싫어하거나 지각이나 조퇴가 잦아진다.

용돈을 요구하는 횟수가 늘어나거나 말없이 돈을 가져간다.

멍자국이 있어 물어보면 그냥 다쳤다며 자세한 이야기를 피한다.

운동화, 휴대폰, MP3, 옷 등이 망가지거나 잃어버렸다고 한다.

친구가 시키는 대로 따르며, 다른 학생들의 눈치를 많이 본다.

SNS, 교과서 등에 욕설, 폭언, 협박이나 죽고 싶다등의 낙서가 있다.

웃음이 없어지고 맥없이 있거나 방에 틀어박혀 나오려 하지 않는다.

자면서 식은땀을 흘리며 잠꼬대를 한다.

이유없이 성적이 갑자기 떨어진다.

엄마나 동생 등 만만한 대상에게 폭력을 쓰거나 공격적으로 변한다.

사주지 않은 물건을 가지고 있어 물어보면 친구에게 받았다고 한다.

갑자기 돈 씀씀이가 커졌다.

다른 학생을 종종 때리거나 동물을 괴롭히는 모습을 보인다.

부모에게 이유 없이 화를 내며 비밀이 많고 대화를 잘 하지 않는다.

귀가 시간이 늦어지거나 외출이 잦아진다.

자신의 문제 행동에 대한 이유와 핑계가 많고 과도하게 자존심이 강하다.

성미가 급하고 충동적이며 공격적이다.

작은 칼 등 흉기를 소지하고 다닌다.

등하교 시 책가방을 들어주는 친구나 후배가 있다.

손이나 팔 등에 종종 붕대를 감고 다니거나 문신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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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녀의 학교폭력, 이렇게 대처하세요!

피해학생 부모의 경우

가해학생 부모의 경우

담임선생님과 가장 먼저 상담하세요. 징후가 발견될 경우 되도록 빨리 담임선생님과 상담하여 아이가 정상적인 학교생활을 찾도록 해주세요.

보복하지 마세요. 보복으로 아이의 상처를 치료할 수는

없습니다.

도피하지 마세요. 문제회피, 침묵, 전학, 이사는 해결책이 아닙니다.

아이를 응원해주세요. ‘절대 네가 잘못한 게 아니야라며 지지해주세요.

증거를 확보하세요. 문자, SNS, 상해진단서 등 상황을 확인해 줄 수 있는 자료를 확보해 주세요.

보호해주세요. 교문 앞에서 아이를 기다려 주세요.

부인하지 마세요. 또 다른 가해 행위입니다.

정당화하지 마세요. 애들은 싸우면서 큰다며 정당화하지 마세요.

가해사실을 확인하세요. 아이와 친구, 교사에게 정확한

경위를 확인합니다.

잘못을 인정하세요. 아이의 잘못과 부모의 책임을 인정하고 진심으로 사과하는 것이 원만한 해결을 가능하게 합니다. 아이와 함께 사과하고 회복을 지원합니다.

아이의 학교생활에 관심을 가지세요. 화해, 재발방지를 위해 노력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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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 이렇게 예방하세요.

1. 아이에게 친구를 놀리고 고의로 소외시키거나, 괴롭히는 행동은 범죄라는 사실을 알려주세요.

2. 학교에서 일어난 일이나 친구관계에 대해서 자녀와 매일 대화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세요.

3. 자녀에게 "무슨 일이 있으면 꼭 엄마, 아빠한테 얘기해. 우리는 항상 네 편이란다" 라고 자주 이야기해 주세요.

4. SNS의 위험성, 악용의 결과,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 지켜야 할 예절 등을 교육하세요.

5. 비싼 물건이나, 전자제품(스마트폰, 태블릿PC) 등을 가능한 학교에 가지고 가지 않도록 하세요.

6. 학교폭력을 목격하거나 사실을 알았을 땐 선생님이나 부모님에게 꼭 이야기하도록 당부하세요.

7. 자녀에게 상대방의 행동에 대해서 역지사지로 생각해 볼 수 있는 습관을 갖도록 양육하세요.

8. 주변의 학교폭력 관련 기관의 정보를 미리 알려주세요.

112, 117, 1388, 1588-9128

9.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학교폭력예방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석하세요.

10. 자녀의 담임선생님과 주기적인 상담으로 자녀의 학교생활에 관심을 가져주세요.

이런 말을 자녀에게 자주 해주세요.

이런 말은 자녀를 힘들게 해요

격려해 주세요.

- 최고가 아니어도 괜찮아. 최선을 다하자!

- 넌 할 수 있어! 기대된다!

- 괜찮아, 다음번엔 잘할 수 있을 거야!

- 괜찮아, 지금은 배우는 과정이니까 실수할 수도 있지.

칭찬해 주세요.

- 우리 ○○, 어쩜 말도 예쁘게 할까?

- 정말 잘했어! 정말 기특하다!

- 이야~ 되게 잘한다. 역시 내 아들이야!

- 장하다. 나는 네가 자랑스러워!

- 역시 우리 ○○가 최고야!

믿어 주세요.

- 엄마는 우리 ○○ 믿어! 늘 잘 해왔고, 잘해낼 거야!

- 그래, 우리 ○○은 지켜보지 않아도 잘 할거야!

- 엄마는 너를 믿는다!

- 잘 생각해서 네가 원하는 대로 하렴.

- 네 결정을 언제나 믿는다.

사랑해 주세요.

- 우리 ○○! 세상에서 제일 사랑한단다.

- 아빠가 사랑하는 거 알지?

- 엄마는 언제나 널 사랑해.

- 아이스크림 사왔다!

무시하지 마세요.

- 쯧쯧, 한심하다.

- 넌 머리는 좋은데 노력을 안 해!

- 이것밖에 못 했어?

- 너 그럴 줄 알았어! 왜 늘 그 모양이니?

- 네가 그렇지, 잘하는 게 뭐야?

- 학원을 안 보내주니? 문제집을 안 사주니?

성적으로 기죽이지 마세요.

- 성적이 이게 뭐니?

- 또 다른 거 하고 있니? 공부 좀 해라!

- 공부 좀 해라. 커서 뭐가 될래?

- , 이번에 시험 못 보면 알아서 해라.

남과 비교하지 마세요.

- 네 친구 길동이는 이것도 잘하더라!

- , 동생도 안 하는 짓을 하면 어떡해?

- 도대체 누굴 닮아서 그래?

- 동생보고 좀 배워라!

- 다른 애들은 잘만 하던데...

잔소리는 조금만 하세요.

- 방 청소 좀 해라~

- 다 너 잘되라고 하는 소리야!

- 휴대폰 좀 작작 써라!

- 너는 항상 실수만 하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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